1. XP(eXtreme Programming)
-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.
2. XP(eXtreme Programming)의 5가지 핵심 가치
- 의사소통(Communication)
- 단순성(Simplicity)
- 용기(Courage)
- 피드백(Feedback)
- 존중(Respect)
▶ 의단용피존
3. XP(eXtreme Programming)의 기본원리
- Pair Programming(짝 프로그래밍):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
- Test-Driven Development(테스트 주도 개발):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 정확히 파악,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 사용
- Whole Team(전체 팀):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책임을 가져야 함
- Desgin Improvement(디자인 개선) 또는 Refactoring(리팩터링):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, 단순화,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
- Small Releases(소규모 릴리즈):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
- Continuous Integration(계속적인 통합):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떄마다 지속적으로 통합
▶ 짝테전디소계
4. XP(eXtreme Programming)의 개발 프로세스 순서
- 릴리즈 계획 수립
- 주기(Iteration)
- 승인 검사(Acceptance Test)
- 소규모 릴리즈
▶ 계획 수립 -> 주기 -> 승인 -> 소규모 릴리즈
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
10. XP(eXtreme Programing)의 5가지 가치로 거리가 먼 것은? ③ [정답률: 75%] 정보처리기사(2020년 이후) 필기 (2020년 1회·2회 통합 기출문제) |
|
① 용기 | |
② 의사소통 | |
③ 정형 분석 | 정형 분석은 XP의 5가지 가치(의단용피존)에 속하지 않는다. |
④ 피드백 |
1. XP(eXtreme Programming)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? ① [정답률: 63%] 정보처리기사(2020년 이후) 필기 (2020년 4회 기출문제) |
|
① Linear Sequential Method | Linear Sequential Method(선형 순차적 방법)은 XP의 기본원리라기 보다 폭포수 모델(Waterfall model)의 기본원리로 볼 수 있다. |
② Pair Programming | |
③ Collective Ownership | |
④ Continuous Integration |
88.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(eXtreme Programming)의 5가지 가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? ④ [정답률: 93%] 정보처리기사(2020년 이후) 필기 (2020년 4회 기출문제) |
|
① 의사소통 | |
② 단순성 | |
③ 피드백 | |
④ 고객' 배제 | 고객 배제는 XP의 5가지 가치(의단용피존)에 속하지 않는다. |